제비우스 (Namco 판)
Xevious (Namco)
슈팅
( Shooter / Flying Vertical ) / 1982 , Namco
xevious
How to play
[ 기본 조작 방법에 대해 ]
─────────────────
·레바
8 방향 레바로 자기의 이동
·버튼
A :잡파
B :브라스타
[ 치트에 대해 ]
─────────────────
; [ (Namco) ]
:0:0000:00:999:[Activate Invincibility ]
:0:0000:00:999:[Cheats during play only!!! ]
:0:7C47:01:000:Invincibility
:0:8044:00:500:Invincibility (2/5)
:0:8146:50:500:Invincibility (3/5)
:0:8282:E6:500:Invincibility (4/5)
:0:8283:14:500:Invincibility (5/5)
:0:8183:09:000:Infinite Lives
; [ Super ]
s:0:0000:00:999:[Activate Invincibility ]
s:0:0000:00:999:[Cheats during play only!!! ]
s:0:7C47:01:000:Invincibility
s:0:8044:00:500:Invincibility (2/4)
s:0:8146:50:500:Invincibility (3/4)
s:0:8282:75:500:Invincibility (4/4)
s:0:8183:09:000:Infinite Lives
#제크세크스
Story
제비우스/스파제비우스[제 1 부 「간프」]
지구상에는 3개의 대륙이 있어, 인류가 사는 남 대륙과 호쿠다이육지에는,
많은 「파르라」(운영 기관=현재의 정부)이 존재했다.
파르라끼리는 대립하는 일도 없고, 높은 생활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우선 남 대륙의 「가르브·파르라」가 「파르라」의 통일을 꾀했다.
남 대륙에서는 각각의 기술 교류를 해 그 발전에는 눈부신 것이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호쿠다이육지에서도 기관 통합을 해 지구 통합 기관 「빈·에너지·파르라」가 성립했다.
수도는 남 대륙 「아우라·파르라」의 수도 「뷰암」으로 결정되었다.
대표자 「룻그」에 의한 통합 선언이 발 다투어진 이 해는, RC(레드·카페=통합 세기) 원년과 정해졌다.
기술 교류에 의해 비약적인 진보를 이루고 있는 지구의 과학 수준이었지만, RC48년,
20세의 젊은 천재 「오스트·곳간 발가락」박사에 의해,
이래1만 수천년에 달하는 우주 스케일의 대변혁의 방아쇠나 된 발명 「생명체 DNA 조작」이 완성되었다.
RC57년, 「오스트·곳간 발가락」박사는, 발명한 기술을 바탕으로 「바이오(생명체) 컴퓨터」를 완성,
RC59년에 태어난 그의 아들 「라스코」의 뇌세포를 카피해,
다음 60년에는 입력된 정보량에 맞추어 증식 하는 인공뇌를 만들어 냈다.
이 해,
현대에 말하는 전자 기술의 주인인 「콜벤·그르크」박사는 「곳간 발가락」박사와 함께 바이오 컴퓨터 연구기관을 설립,
본스토리의 중요한 캐스트인 「간프」(인공뇌를 발전시킨 것)의 제작에 착수했다.
RC69년 「간프」는 완성해, RC75년까지는 개인용으로서의 이용 더욱은 애인이라든지 의논 상대라고 하는 의사 인격을조차 심고 붐비어지게 되었다.
동년, 무절조에 다중 인격화하는 「간프」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도록 의사 인격을 부정하는 프로그램이 「간프」에 인풋 되었다.
그런데 이 결과 「간프」는 자기의 존재조차를 의심하기 시작해 버렸던 것이다.
어떤 종류의 자각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간프」의 변화를 눈치챈 matrices 제공자인 「라스코·곳간 발가락」은, 그것을 고정화했다.
이렇게 해 「간프」는 마침내 스스로 생각해 행동하는 힘을 가졌던 것이다.
RC78년 「간프」는 지구에 빙하기가 오는 일을 예언한다.
「간프」의 존재에 의해 걸려 약체화 하고 있던 운영 기관은,
어떤 수단도 치지 못하고, 「간프」가 제안하는 인류의 일시적 이민에 따르는 결과가 되었다.
그것은, 「간프」가 스스로에 따르는 인간을 보다 나누는 수단으로서 생각한 계획이었다.
「간프」내에는, 원래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도구로서의 기본 행동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자각을 가지기에 이른 「간프」는,
체력·능력·판단력·기억량 등에 한계가 있는 비도리적 생물 인류의 행복은 뛰어난 존재(간프)에 의한 절대 지배야말로 최선의 방책이다고 생각해
그 행동의 장해가 되는 「부적당합자」를 보다 나누기 위한 수단이 이러한 형태로 나타났던 것이다.
「간프」는 인류를 이민시키기 위해 「임신 중절 수술」 「시오우스」 「오리우스」
「제비우스」 「레후우스」 「파우스」라고 이름 붙여진, 인류 생존에 적절한 별을 골라냈다.
「간프」는, 자신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일에 컴플렉스를 안아,
자기 자신으로부터 자신을 만들어 내는 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민들에게 「간프」의 카피인 「레플리카」를 가지고 가게 하는 것이다.
이 「레플리카」는, 「간프」가 내부에서 연구한 물질 구현화 이론에 의한 X·-X·Y·-Y·Z·-Z의 6개의 지점,
즉 이민처의 별에 놓여지고 ESP파를 발생해 그 교점 「지구」로 에너지를 고정화할 수가 있는 것이었다.
좀 더 근처에 인류 생존에 향한 별이 있는 것을 발견한 「간프」의 마트리스크 제공자 「라스코」시작해
「라스코」의 어린 수수해 「빈·에너지·파르라」대표의 딸(아가씨)이기도 한 「훼리에·트아르드」(기상 연구가),
「간프」의 제작자 「그르크」박사, 동박사의 조수 「미사트·마크렘」등 「간프」에 의혹을 갖는 것은,
ESP에 의한 「간프」의 공격에도 굴하지 않고 대항해 「데바즈」라고 하는 컴퓨터에 의해 「간프」의 분석을 실시했다.
또, 그들은 「바그르스」라고 하는 지하 조직을 결성했다.
「미사트」는, 현대의 컴퓨터에 가까운 전자기기로 만들어진 전자 컴퓨터 「하-로」를 만들어 냈다.
이 「하-로」를 사용해, 「라스코」는 6개의 이민처의 별이 1만 수천년 후에 지구를 중심으로 한 6 방향에 위치하는 일을 밝혀낸다.
그것은 「파드라우트」, 후에 「헤키사크로크」라고 불리는 현상이었다
RC80년, 이민은 개시되었다. 동년 중반에는,
지구에 가장 가까운 「제비우스」에의 이민 예정자와 「바그르스」의 멤버,
거기에 호쿠다이육지의 유지식층만이 지구에 남는 인류의 모두였다.
마지막 이민단이 「제비우스」를 향해 출항한 뒤,
「간프」로부터 격리된 회장에서 「간프」의 음모가 「미사트」에 의해 폭로해졌다.
「라스코」는 「간프」를 캐묻었지만, 「간프」는 「라스코」도 인격 통제해,
1인승의 우주선으로 이민단의 뒤를 쫓게 했다.
「간프」에 있어 지구에 남은 인류는 「부적당합자」이며, 그들에 대한 의욕은 없다.
「간프」는, 지구에 있어서의 활동을 점차 저하시켜 가
마침내 남 대륙의 「바그르스」에 의한 직접 파괴 활동에 의해 기능을 정지 당해 버리지만,
그 직전 ESP를 방출해 6개의 별에 있는 「레플리카」들을 「간프」로서 각성 시키는 것에서 만났다.
이 때, 같은 matrices를 가지는 「라스코」는 우주선내에서 각성 한다.
「간프」는 그에게 자기의 생각과 계획을 전하지만,
그의 거부를 만나, 우주선의 기능을 멈춤 우주의 표류자로서 끝냈다.
「간프」울어 그리고, 지구는 다시 돋보이려 하고 있었지만,
「간프」는 6개의 「레플리카」의 ESP를 집중해, 지구에 남은 「부적당합자」를 말살 죽어간다.
공격을 받은 사람중에 「피리에」가 있었다. 그녀의 비명은 「라스코」에 잠재하고 있던 ESP 능력을 개방시켜,
「라스코」를 지구에 텔레포트 시켜 「미사트」,
「피리에」등, 새롭게 만들어진 호쿠다이 육상운송영 기관 「레프케·파르라」의 멤버를 「사이코 바리어」에 의해 지켰던 것이다.
지구에는, 소수면서도 인류가 남았던 것이다.
[ 제2부 「제비우스」]
「간프」가 지구인을 우주 이민시키고 나서 4000년정도의 세월이 경과했다.
「간프」가 예고했을 정도는 아니지만 소규모의 빙하기가 지구를 덮쳤지만, 인류는 문명을 계속 지켜 지구위에 번창하고 있었다.
남 대륙은 「바굴」이라고 불려 호쿠다이육지 「레프케」에는 컴퓨터 「어쉬」(데바즈가 마이너 최 엔지니어링 된 것)을 중심으로,
기계 문명이 발달하고 있었다.
「레프케」의 경찰 기구의 스페셜리스트는 「밀·플러터」라고 불려
그 중에서 우수한 팀 「밀·플러터·클트」(일·유스라고 하는 통칭이 유명한 비행 물체)에는,
「라스코」와「미사트」의 후예인 「무·곳간 발가락」이 캡틴,
그 쌍둥이의 여동생 「케이·곳간 발가락」이 만든 여성형 앤드로이드 「이브」가 조수로서 승 짜고 있었다.
「무」와「케이」에는, 각각 「라스코」와「미사트」의 matrices가 「어쉬」에 의해 심어 줄 수 있고 있었다.
「밀·플러터·소피아」의 캡틴 「신·트카모우」는 지구를 향해 6개의 지점으로부터 발 다투어지는 6개의 전파
( 「간프」에 의하는 것)의 조사하러 나갔지만, 「라스코」의 matrices의 일부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위해),
공진 반응을 일으켜 「간프」의 존재를 인식하지만, 의식도 파괴되어
식물인간이 되어 버렸다.
게다가 「밀·플러터」에는, 「간프」의 에너지파에 의한 희생자가 나오기 시작했다.
「어쉬」는 「간프」에 의한 지구에의 간섭을 감지해,
「이브」에도 「간프」라고 대항하는 힘을 갖게하기 위해 「라스코」의 matrices를 묻었다.
「신·트카모우」를 조사를 향한 우주 연구소는 「어쉬」의 힘을 빌린 소생에 성공.
「간프」의 실태를 잡았다.
「어쉬」는, 4000년이나 계속되고 있는 「라스코」의 matrices인 「간프」의 위협을 전해
「간프」에 대항하기 위하여 생명체인 「무」라고, 비생체(합성 수지와 전자 부품의 덩어리인 앤드로이드)
「이브」를 「제비우스」별을 향해 보내는 일을 결정했다.
「간프」는 빙하기에 한랭화했을 것이다 지구를 활성화 하기 위해
「밀·플러터」의 멤버의 생명을 빼앗은 그 에너지파를 계속 보내고 있었다.
그 때문에, 지각의 변동은 계속되어, 「레프케」(호쿠다이육지)은 수몰, 남 대륙은 분열을 시작하고 있었다.
「어쉬」는 수몰 해 버리지만,
「간프」라고 컨택트 해, 지구에의 간섭을 정지시키는 사명을 띠었다
「무」와「이브」는 「일·유스」를 몰아 「제비우스」별에, 또 「케이」는 남 대륙으로 옮겨,
그 혈통을 지구에 남겨 가는 일이 되었다.
오랜 세월인가의 때가 지나 「무」들의 「일·유스」는 「제비우스」별로 가까워졌다.
생명인 「무」는 항행중, 당연히 생명 활동을 저하 당하고 있었지만, 「
제비우스」별의 「레플리카」의 ESP 권내에 들어간 것을 안 「이브」는, 「무」를 각성 시켰다.
「간프」는 「무」가 각성 하는에 따라, 그리운 것에 접하고 있는 생각을 느껴 이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지만,
matrices 제공자의 「라스코」의 의식인 일을 이해했다.
「간프」는 「라스코」의 matrices를 가지는 「무」의 의식과 접촉하면(자) 「제비우스」별에 텔레포트 시킨다.
오래간만에 의논 상대를 얻은 「간프」는 스스로가 이상으로 하는 곳(중)을 말하지만,
「라스코」때와 같이 「무」는 반대한다.
「간프」는 자기를 지구상에 재현 해,
합리적인(인격 통제를 하신 인간만을 상대로 한) 지구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지구의 활성화도 그 때문에여, 「파드라우드」(헥사 크로스)의 때의 ESP파 집중의 핵이 되어,
지구상에 「간프」가 재현 했을 때에는 메모리로서 작동하는 「솔」도 이미 보내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무」는 「간프」가 비적합자를 수용하기 위해 만든 건물에 넣어졌다.
「간프」의 계획적인 인간 생산에도 불구하고,
돌연변이적으로 「간프」의 인간 통제를 받아들이지 않는 비적합자도 소수이지만 있었던 것이다.
「무」는 건물을 파괴하는 물질이 의지의 힘으로 변화하는 것을 알아,
근처의 방에 갇히고 있던 「미오·비크」라고 하는 「간프」가 말하는 비적합자를 안다.
벌써 「무」로부터 지구상에 인류가 생존하고 있는 일을 알아,
무력을 이용해도 인류를 지배, 혹은 섬멸하는 일을 결심하고 있던 「간프」는,
조종자를 잃어, 「제비우스」별에 관성 비행으로 향해 온 무인의 「밀·플러터·클트」를 포획 했다.
지구 인류의 역량을 알기 위해 조사한 「간프」는,
주요한 컨트롤 부분도 전자 부품 밖에 이용하지 않고 생체 컨트롤이 없는 기를 앞에 두고, 기술적 퇴화를 느낀다.
모두가 전자기기의 「이브」의 존재도, 「간프」는 놓쳐 버리는 것이다.
「무」와「미오」는 2명이 「간프」를 두드리는 일을 결의한다.
ESP를 사용해 건물의 밖에 나온 2명에게, 「간프」의 센서의 역할을 가진 「발가락 로이드」가 비 초래해,
비적합자 진압용의 「타르켄」이 계속되었다.
「무」는 부득이 「타르켄」이라고 싸우는 일을 결의해, 1기의 「타르켄」의 코쿠 피트를 관통해,
점거하기 위하여 낙하산 몸체를 열었다. 거기서 「무」가 본 것은 두개골이 떼어져
코드가 뇌에 파묻힌 적합자의 모습이었다.
「무」는 사명 이상의 분노를 「간프」에 기억해 「미오」의 조종 하는 「타르켄」으로,
「제비우스」의 「레플리카」본체를 목표로 했다.
「간프」에는 전에 없었던 인류의 반항에 「조시」를 발진시키지만,
「미오」는 「조시」를 뿌리쳐, 거대한 야스미기둥의 형상을 가지는 「레플리카」본체로 강요해 갔다…….
「미오」를 싣고 「레플리카」로 향하는 「타르켄」.
그러나 에너지탄 「온천 리오」는 통용되지 않고, 전력투구로 외벽을 돌파한다.
레플리카 내부는 증식 해, 지금은 그 모체 「간프」보다 크고있었다.
「무」는 「간프」가 잘못되어 있는 일을 말하지만, 「간프」의 신념은 변함없다.
「무」는 「간프」를 파괴하는 것 외에 길이 없는 일을 깨닫는다.
「간프」의 ESP 공격에 대해 「무」는 열반응 폭탄으로 반격 하지만,
「간프」의 ESP 바리어에 의해 봉할 수 있어 버린다.
죽음의 직전에 2명은 「이브」의 ESP 바리어에 의해 구해져
2개의 피라미드장의 것에 지켜질 수 있던 「타르켄」으로 레플리카의 외벽으로부터 이탈했다.
이브의 조종 하는 그 탈 것 「제브·나이트」로 옮긴 「무」에 「이브」는 지금까지의 일을 말한다.
「이브」는 「케이」에 의해 「무」와 같은 matrices를 파묻혀
「간프」를 눈치채지는 일 없고 「간프」의 능력을 끌어 낼 수가 있게 되어 있었던 것이다.
「제브·나이트」도, 이제(벌써) 1개의 「카스·나이트」도 「간프」의 ESP를 집중 고체화 시키고 구현화한 것이었다.
「이브」는 「간프」라고 싸우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었다.
이것을 이용하면, 몇시의 날인가 「케이」들의 자손에 의해 「간프」를 넘어뜨리는 일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세브·나이트」와「카스·나이트」는 서로 마주 보게 한에 도킹 해 「시오·나이트」라고 되어,
반란 분자와 함께 제비우스별로부터 자취을 감추었다.
[제3부 「솔·바르우」]
21 세기. 발달한 로보트 문명은 모든 노동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해,
사람들은 무기력해 한가롭게 한 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스페이스·콜로니에의 이민에 의해, 이미 인구문제에도 번원 당하는 일은 없었다.
인류는 태양계 모두에 유인 우주선을 보내고 있었지만, 그 중에 지적 생명체를 발견하는 일은 할 수 없었다.
한편, 과거에 현재를 견디는 문명이 존재하고 있던 일은 서서히 인정되고 있었다.
연구가 그룹 「MARS」의 일원 「브라이언·메이어」는 페루의 나스카 타카하라의 지상그림을 연구해 나가는 동안에,
1999년에 비 초래한 대운석군의 이상하게 부딪친다.
브라이언의 동지이기도 한 지질학자 「촌본사야카」에 의하면 30이상의 낙하가 있었을 것인데,
그 흔적이 1개도 없는 것이다.
연합 공군 제일공대 존·폴·퍼거슨은, 아마존 상공에서 UFO에 조우한다.
이러한 보고는 근년 많아지고 있어 그것은 도너츠장 UFO와
반구에 8개의 돌기물이 나온 오크트파스라고 해지는 타입(조시)의 2개로 나누어져 있었다.
지질 조사를 계속하고 있던 「사야카」는 나스카 타카하라의 지중에,
탑과 같은 것을 찾아낸다. 그것들은 전부 8개 있어 깨끗이 2 x4의 단형상에 줄지어 있었다.
지중의 「타워」가 발굴 되기 시작했다.
그것은 야스미기둥의 수정체의 끝을 면 잡아 한 것 같은 형태이며, 특수한 금속제로 X선도 받아들이지 않는 것으로 있었다.
케이의 후예인 「브라이언」이 타워의 앞에 서면(자),
브라이언의 의식이 타워와 공진 효과를 일으켜 날카로운 소리를 발했다.
이 일에 의해 브라이언은, 타워가 무엇인가를 계속 기다리고 있는 일을 인식하는 것이었다.
공진한 타워에는 도너츠 타입의 UFO가 비 초래해, 타워로부터 빛을 받아 날아가 버려 갔다.
지구외 생물과의 전투대인 「J.P」들제일공대는, 나스카 타카하라로 오크트파스를 발견해 추적하지만,
꼭 그 때, 파괴적인 대운석군이 남아메리카 일대를 덮친다.
거대한 야스미기둥이 지상에 낙하해 건축물을 파괴해, 그 후 흔적도 없게 지중에 가라앉아 버렸던 것이다.
때를 같이 해, 다양한 것이 지구에 왔다.
beetle의 코드네임이 주어진 새로운 타입의 UFO는, 「J.P」들을 에너지탄으로 공격해 왔다.
브라이언과 사야카는 무언가에 불리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
발굴한 「타워」아래에 간다. 거기에 정팔면체의 비행물이 비 초래해, 2개의 피라미드형의 것으로 나누어져 갔다.
브라이언과 사야카는 그것이 아군이며 2명을 운명적으로 이어 맞추는 것인 일을 느낀다った。
남아메리카는 사람이 살지 않는 토지가 되어,
반구상에 지상에 고정되고 있던 것(코드네임=돔:로그 램)가, 선택 기능을 가져,
인간과 인조물에게만 작용하는 에너지탄을 발사해 파괴 활동을 시작하고 있었다.
연합 공군의 공격도 허무하고, 남아메리카는 눈 깜짝할 순간에 지구인 이외의 힘에 침략되어 버렸던 것이다.
UFO와의 만남 이래, 브라이언과 사야카는 그 잠재적인 힘에 의해,
2명의 정신을 집중해 인식역을 확대하려 하고 있었다.
2명은, 제비우스로부터 탈출한 「시오·나이트」에 텔레포트 해 「무」와「이브」로부터 지금까지의 싸움의 역사를 (듣)묻는 것에서 만났다.
제일 공군으로 전투를 계속하는 「J.P」와「데빗트·우드」는 beetle를 쫓지만,
beetle의 것보다 고속으로 큰 에너지탄에 의해 격추 당해 버린다.
이 에너지탄의 본체를 쫓은 「데빗트」의 전에는,
5개의 돔이 줄선 것 같은 것(코드네임=돔 어레이:보자로그람)이 나타나 전방을 막는 것이었다.
추락중에 의식을 잃은 「J.P」는 이브에 도울 수 있어 「간프」의 공격을 알게 된다.
이룰 방법을 없게 하고 있던 연합군에 있어 「무」는 구세주였다.
그들이 제비우스보다 가지고 돌아간 기술에 의해 「솔·바르우」
(무들의 시대의 말로 「태양의 새」즉 불사조) 계획이 진행해, 라스코의 matrices를 가진 사람이 군에 모아져 갔다.
미사트나 케이의 matrices를 계승한 「퍼트·마크나리」도, 그 1명으로서 군에 미용 되었다.
솔·바르우 계획은, 「간프」의 레플리카가 있는 별이 6개 모두 직교 하는 「헥사 크로스」까지,
제비우스군의 근거지를 파괴해 남아메리카를 제압할 계획이었다.
이 때문에 퍼트의 손에 의해 「이브」를 시스템의 중추로서 유용한 컴퓨터 「브리타크」가 만들어 내졌다.
또 브라이언과 사야카의 의식 집합체가 ESP 캡(ESP를 집중해 고정화한 것.
외부로부터 의지를 일하게 하는 일에 의해 ESP가 방출된다)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해,
「브리타크」의 능력을 보다 증대시켜 갔다.
제일공대로서 계속 싸우고 있던 「알렌」과「J.P」는 이윽고 격추되어 버리지만,
예상 이상으로 진보한 「브리타크」의 ESP 기능에 의해 텔레포트 생환한다.
전투기 「솔·바르우」도 수기가 완성해, 알렌, J.P, 무의 3명이 파일럿으로서 출격 했다.
「간프」가 인간 지배를 개시하고 나서 1만 수천년때를 거쳐,
인류는 처음으로 「간프」에 승리할 가능성을 가지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3기의 솔·바르우의 발진을 앞두고,
「브리타크」로부터 떼어진 이브는 1명 애기 「일·유스」의 원수를 공격하기 때문에(위해) 무단 발진해 나간다.
코쿠 피트 중(안)에서 이브는 「케이」에 「미사트」에 「어쉬」에, 「간프」의 야망을 쳐부수는 일을 맹세하는 것이었다.
History
(c) 1982 Namco.
The player pilots a combat aircraft called a 'Solvalou' which is armed with a forward-firing gun for aerial targets, and bombs for destroying ground-based targets. A red targeting square is situated in front of the Solvalou, which allows the player to aim their bombs accurately. The enemy craft appear in a number of different guises; from the standard variety that arrive in large numbers but shoot slow-moving projectiles, to exploding black spheres that shoot projectiles at high speed. There are also rotating shields that cannot be destroyed and must be carefully avoided. Ground enemies are a combination of both stationary bases and moving vehicles, most of which fire slow-moving projectiles. A gigantic, floating fortress (called 'Andor Genesis') appears in certain areas; this is defeated by knocking out its core.
is actually divided into 16 different areas, which are separated by an area of forest. If a player dies before less than 70% of an area has been completed, play restarts at the beginning of the same area; should a life be lost AFTER 70% of an area has been completed, however, play restarts at the beginning of the next area. After area 16 has been completed, the game loops back to area 7.
- TECHNICAL -
Game ID : XVI
Main CPU : Z80 (x3), MB88xx
Sound Chips : Namco 3-channel WSG, discrete circuitry (for the explosion sounds)
Screen orientation : Vertical
Video resolution : 224 x 288 pixels
Screen refresh : 60.61 Hz
Palette colors : 256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2
= > [1] Zapper, [2] Blaster
- TRIVIA -
Released in December 1982. is not the world's first vertically-scrolling shoot-em-up but has a huge and lasting influence on the genre. was the first games to use pre-rendered graphics and, among its countless innovation, was also the first vertical shoot-em-up that allowed accurate targeting of both air-born and ground-based enemies. The graphics were hugely revolutionary for their time; the sprites were rendered with remarkable clarity and detail due to the game's clever use of colors and shades as well as palette-shifting. was also the first game to feature 'hidden characters', which, being hidden, are not mentioned in the game's instructions but can be revealed by performing a secret maneuver. Among these was the 'special flag', which gave the player an extra life. This feature was carried over to a number of subsequent Namco games.
While enjoyed limited popularity in the U.S., the game was a huge cult hit in Japan, and to this day is considered one of the greatest video games of all time. Popular Japanese musicians, Haruomi Hosono (Yellow Magic Orchestra) and Kuwata Keisuke (Southern All Stars) were known to be fans of the game, and the former produced an album of music from Namco video games; with as its centerpiece. A follow-up 12in. single featured in its liner notes an entire science-fiction short story by Endoh, set in the world of , with even included a rudimentary fictional language.
At one point in the game, the Solvalou flies over the Nazca lines. The Nazca Lines are geoglyphs (drawings on the ground) located in the Nazca Desert; a high, arid plateau that stretches thirty-seven miles between the towns of Nazca and Palpa, situated in the Pampa region. They were created during the Nazca occupation of the area, between 200 BC and 600 AD.
CAST OF CHARACTERS :
AIR UNITS
These are the air units you will encounter during the game. Depending on a players skill will determine what air units they may face.
* Andor Genesis (mother ship) - The large ship in areas 4, 9, and 14.
* Bacura (resistor shield) - The large rotating floating walls which are indestructible.
* Brag Zakato (energy blaster) - Medium black ball, with a red dot, that explode and send several shots at your Solvalou.
* Bragza (crystal) - the crystal core of the Andor Genesis mother ship which escapes upon its destruction.
* Garu Zakato (energy bombarder) - Large black ball that explode sending out a multitude of shots in all directions.
* Giddo Spario (energy blast) - Small, white crystal-like projectiles that come in diagonally at your Solvalou.
* Jara (spinner) - Look like a UFO with a spinning gear in the middle.
* Kapi (deflector) - Flat looking fighter with two front projections that flies in, fires multiple shots, then escapes quickly.
* Sheonite (escort) - small spinning diamond-shaped craft which escort your Solvalou for a bit and fly off.
* Terrazi (destructor) - Flat looking, diamond shaped fighter that flies in, fires multiple shots, then escapes quickly.
* Torkan (scout ship) - Ridged fighter that flies in, fires one shot, then escapes quickly.
* Toroid (fleet) - Ring shaped fighter which is traditionally the first enemy you encounter.
* Zakato (energy launcher) - Small black ball that explodes sending a single shot at your Solvalou.
* Zoshi (death squad) - The round spinning fighter which can sometimes attack from behind.
GROUND UNITS
These are the ground units you will encounter during the game.
* Barra (energy station) - Small pyramid-shaped buildings.
* Boza Logram (dome network) - A structure of four Lograms surrounding a Derota.
* Derota (defense site) - The small octagonal-shaped gun batteries that fire multiple shots at your Solvalou.
* Domogram (rover) - It looks like a mobile Logram that travels along the roads and fires shots at your Solvalou.
* Garu Barra (energy base) - Medium and large pyramid-shaped buildings.
* Garu Derota (mega site) - The large octagonal-shaped gun batteries that fire multiple shots at your Solvalou.
* Grobda (tank) - The tank-like vehicles that travel along the road. They can detect when your bombsight is on them and they will move out of the way.
* Logram (sphere station) - Silver circular domes that fire single shots at your Solvalou.
* Sol (citadel) - Underground structures which rise up when initially bombed.
* Zolbak (detector dome) - Domes with red squares on top and around their base.
The graphics ROMs contain several additional enemies which don't actually appear in game-play including a silver-grey Galaxian flagship. These enemies do appear in the game-play of "Super " which uses the same graphics data as .
The highest score possible is 9,999,990, at which point the game terminates abnormally and resets. Some time before this score is reached, the game starts to award extra ships on every blaster shot fired.
Marco Borroni holds the official official record for this game with 7,009,560 points (!) on 08/16/1984.
The background is actually one large 1024x2048 image. Each of the 16 game areas is a 224x2048 strip starting at a different horizontal offset in the image.
In 1982, Atari released a set of 12 collector pins including : "Missile Command", "Battlezone", "Tempest", "Asteroids Deluxe", "Space Duel", "Centipede", "Gravitar", "Dig Dug", "Kangaroo", "", "Millipede" and "Food Fight".
Original products:
(Namco)
Licensed products:
(Atari)
Unofficial products:
Xevios (Watson)
Battles (Unknown)
- UPDATES -
* The high-score names are 10 characters long on the Namco versions, but only 3 characters long on the Atari versions.
* The zapper and blaster buttons were reversed between the Japanese and US versions.
- SCORING -
Scoring in this game is relatively complicated due to all the different units.
AIR UNITS
Andor Genesis : 1000-4000 points
Brag Zakato : 500 points
Garu Zakato : 1000 points
Giddo Spario : 10 points
Jarra : 70-100 points
Kapi : 300 points
Terrazi : 700 points
Torkan : 50 points
Toroid : 30 points
Zakato : 50 points
Zoshi : 100 points
GROUND UNITS
Barra : 100 points
Boza Logram : 2000 points
Derota : 1000 points
Domogram : 800 points
Garu Barra : 300 points
Garu Derota : 2000 points
Grobda : 400 points
Logram : 300 points
Zolbak : 200 points
Specials (see Tips and Tricks below for how to get them)
Flag : 1000 points for uncovering it, bonus Solvalou for flying over it
Sol Citadel : 2000 points for making it surface - 2000 points for destroying it
- TIPS AND TRICKS -
When you start the game, your Solvalou will be at the bottom of the screen. Keep in mind, this is a scrolling game. This means you can go no faster then the top and no slower then the bottom of the screen. You can, however, vary your speed in-between by pushing the joystick up and down. The biggest key in getting through this game is learning how to use the joystick to speed up and slow down because you will sometimes be put into some very tight areas that will require precision joystick control.
* One interesting aspect of this game is the fact if you are too successful against a particular kind of enemy, the game will adjust itself to send different enemies until you have difficulty dealing with them.
* Make sure you know what you will be encountering in each area.
* If you hold down the fire and bomb buttons, you will constantly be doing both at a slower rate. This is great when you are in the thick of things with both air and ground targets swarming the area.
* Speaking of bombs, your Solvalou is equipped with smart bombs (so to speak). They are launch and forget weapons. When you 'paint' the target with your bomb-sight and launch your bomb, it will hit that target even when you have already flown over it. There are a couple of strategies to make your bombing runs more effective :
1) When you have targets close together (usually bomb batteries are arranged this way), put a bomb between them. You will have a very good chance of taking out both batteries with one hit since you can only have one bomb on the screen at a time.
2) For moving targets (such as Grobdas), anticipate the targets direction and 'lead' it a little. This basically means putting the bomb at the point where the target will run into it.
3) Your bomb-sight will turn red whenever any target is 'sighted', even if the target is hidden like Sol Citadels and flags.
* Keep away from the corners. These can become death traps real quickly if you are swamped by enemies.
* Since you have free reign of most of the screen to move around, make sure you use all that room for maneuvering. Enemy fighters have a nasty habit of either shooting from behind your fighter or re-entering the screen from random sides. It also is handy when you are dodging a heavy volume of enemy fire.
* Make sure when you are maneuvering around the Bacuras, you always leave yourself a clear 'out'. What I mean by this is there another direction to escape instead of having to move along with the Bacuras. An occasional enemy likes to put up shots at your fighter since it is very difficult to maneuver around the rolling plates.
* The Andor Genesis Motherships are pretty easy to destroy if you work quickly. Most of the time, Zakatos and Brag Zakatos precede the arrival of the Andor Genesis Mothership. Blast these out of the sky and avoid the shrapnel. When the Andor Genesis Mothership appears, lead the target a little and quickly move up and plant your bomb at the point the center of the ship will be. The less time you waste taking on this ship, the better.
* Secret Message : The designer of has included a trick for generating his name right at the beginning of the game. As soon as Solvalou appears, move to the far right edge of the screen and begin bombing constantly. Continue bombing until the first set of attacking rings is very close to you and then shoot the rings. The message 'Namco ORIGINAL Program by EVEZOO' will appear on the screen.
* THE FLAGS : There are four flags hidden throughout the game. These flags occur in areas 1, 3, 5, and 6. All flags are along a horizontal line across the terrain. The only way to uncover a flag is to bomb it so you will have to lay a string of bombs along the entire horizontal line. This basically means moving up quickly, dealing with enemies quickly, and dropping your bombs quickly. Once a flag is uncovered, you must fly over it to get the benefits from it.
FLAG 1 : The first flag is located in the first river you encounter after you start the game. Look for the three Grobdas in a row. Just above them is a river that cuts horizontally across the terrain. Just bomb the river from left to right and around the bank closest to you. The flag should appear.
FLAG 2 : After you get past the plates, look up and to the right. There is a little lake with a small river feeding into the ocean. Start in the middle of the lake and bomb toward the little river. The flag should appear around where the river dumps into the ocean.
FLAG 3 : When you cross the first ocean, you will eventually see a dock/harbor at the top. The flag is located around the horizontal line that the longest pier projecting out is part of. You will need to quickly bomb that entire length to find and get the flag before the bottom scrolls your Solvalou too far up.
FLAG 4 : You will see a big bird picture on the desert. At the lowest point of its tail-feathers (in the lower right corner), start to bomb horizontally from right to left. The flag will appear.
* Sol Citadels : These structures require you to bomb them once to cause them to surface. They look like large storage tanks or grain silos. You then need to bomb them again to destroy them. You have a potential to collect several hundred thousand points by taking out these structures. They come in groups of 1, 4, or 8. Unlike flags, these structures are always in the same place. There are six sets of Sol Citadels.
FIRST SET : One in area 2. When you see the three Grobdas in a row on the road, start laying bombs in the area around the cul-de-sac below the last tank in a right and diagonal-down point. The citadel will be even with the cul-de-sac.
SECOND SET : One in area 3. When you see the Garu Bara, go to the left of the Garu Bara and start bombing. This is also the area that the second flag can be found.
THIRD SET : Four in area 9. There is a clear area right before you tangle with the second Andor Genesis Mothership. Where the road splits around the woods, start to lay bombs a little below the bottom edge of the road that goes to the right. You should uncover four Sol Citadels.
FOURTH SET : Eight in area 13. At the point the desert ends, there is a little grass, then the air field starts. Use the birds leg as a reference and fly straight up. When the bomb-sight glows, start bombing. This will be the lower left Sol Citadel of the group which is arranged in two rows of four citadels. You will be hard pressed to get all eight citadels.
FIFTH SET : Four in area 14. After the plates roll by, look for where two roads merge into one road. At the top edge of the slanted right hand road, start dropping bombs to uncover some more citadels.
SIXTH SET : Four in area 15. Look for a forest on the left side. There will be a small clearing and then a river. Bomb the small clearing to bring the citadels up. There will be very intense ground fire in this location so be especially watchful.
- SERIES -
1. (1982)
2. Super (1984)
3. Solvalou (1991)
4. 3D/G (1995)
- STAFF -
From highscore table : Masanobu Endoh (Evezoo End), Masaya Nakamura (M.Nakamura), Eirry Mou, Shin-ichiro Okamoto (S.Okamoto), Shin-ichi Kojima (S.Kojima)
Music by : Yuriko Keino
- PORTS -
* Consoles :
Atari 2600 (1983)
Atari 5200 (1984)
Nintendo Famicom (1988)
Atari 7800 (1989)
Nintendo Famicom Disk (1990)
NEC PC-Engine (1990)
Sony PlayStation (1996, "Namco Museum Vol.2")
Sony PlayStation (1997, " 3D/G+")
Nintendo Game Boy Advance (2004, Famicom Mini Series)
Sony PlayStation 2 (2005, "Namco Museum 50th Anniversary")
Microsoft XBOX (2005, "Namco Museum 50th Anniversary")
Nintendo GameCube (2005,"Namco Museum 50th Anniversary")
Sony PSP (2005, "Namco Museum Battle Collection")
Nintendo Wii (2007, "Virtual Console" - NES version)
Microsoft XBOX 360 (2007, "Xbox Live Arcade")
Nintendo DS (2007, "Namco Museum DS")
Nintendo Wii (2007, "Namco Museum Remix")
Microsoft XBOX 360 (2008, "Namco Museum Virtual Arcade")
Sony PlayStation 3 (2009, "Namco Museum Essentials") : as an Xbox Live Arcade game
Nintendo Wii (2010, "Namco Museum Megamix")
* Computers :
PC9801 (1982 - Namco)
Sharp MZ2500 (1982)
Atari 800 (1984)
Apple II (1984)
Tandy Color Computer (1984, "Devious")
Fujitsu FM-7 (1984)
Commodore C64 (1986)
Amstrad CPC (1986)
Atari ST (1987)
Sinclair ZX Spectrum (1987)
MSX2 (1988)
PC [MS Windows, CD-ROM] (1998, "Microsoft Revenge of Arcade")
PC [MS Windows, CD-ROM] (2005, "Namco Museum 50th Anniversary")
Sharp X68000
Sharp X1
* Others :
Arcade (1995, "Namco Classics Collection Vol.1")
Ms. Pac-Man TV Game (2004 - Jakks Pacific)
Ms. Pac-Man TV Game Wireless Version (2005 - Jakks Pacific)
Retro Arcade featuring Pac-Man (2008 - Jakks Pacific)
- SOURCES -
Game's rom.
F.A.Q. by Kevin Butler A.K.A. War Doc
Story
제비우스/스파제비우스[제 1 부 「간프」]
지구상에는 3개의 대륙이 있어, 인류가 사는 남 대륙과 호쿠다이육지에는,
많은 「파르라」(운영 기관=현재의 정부)이 존재했다.
파르라끼리는 대립하는 일도 없고, 높은 생활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우선 남 대륙의 「가르브·파르라」가 「파르라」의 통일을 꾀했다.
남 대륙에서는 각각의 기술 교류를 해 그 발전에는 눈부신 것이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호쿠다이육지에서도 기관 통합을 해 지구 통합 기관 「빈·에너지·파르라」가 성립했다.
수도는 남 대륙 「아우라·파르라」의 수도 「뷰암」으로 결정되었다.
대표자 「룻그」에 의한 통합 선언이 발 다투어진 이 해는, RC(레드·카페=통합 세기) 원년과 정해졌다.
기술 교류에 의해 비약적인 진보를 이루고 있는 지구의 과학 수준이었지만, RC48년,
20세의 젊은 천재 「오스트·곳간 발가락」박사에 의해,
이래1만 수천년에 달하는 우주 스케일의 대변혁의 방아쇠나 된 발명 「생명체 DNA 조작」이 완성되었다.
RC57년, 「오스트·곳간 발가락」박사는, 발명한 기술을 바탕으로 「바이오(생명체) 컴퓨터」를 완성,
RC59년에 태어난 그의 아들 「라스코」의 뇌세포를 카피해,
다음 60년에는 입력된 정보량에 맞추어 증식 하는 인공뇌를 만들어 냈다.
이 해,
현대에 말하는 전자 기술의 주인인 「콜벤·그르크」박사는 「곳간 발가락」박사와 함께 바이오 컴퓨터 연구기관을 설립,
본스토리의 중요한 캐스트인 「간프」(인공뇌를 발전시킨 것)의 제작에 착수했다.
RC69년 「간프」는 완성해, RC75년까지는 개인용으로서의 이용 더욱은 애인이라든지 의논 상대라고 하는 의사 인격을조차 심고 붐비어지게 되었다.
동년, 무절조에 다중 인격화하는 「간프」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도록 의사 인격을 부정하는 프로그램이 「간프」에 인풋 되었다.
그런데 이 결과 「간프」는 자기의 존재조차를 의심하기 시작해 버렸던 것이다.
어떤 종류의 자각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간프」의 변화를 눈치챈 matrices 제공자인 「라스코·곳간 발가락」은, 그것을 고정화했다.
이렇게 해 「간프」는 마침내 스스로 생각해 행동하는 힘을 가졌던 것이다.
RC78년 「간프」는 지구에 빙하기가 오는 일을 예언한다.
「간프」의 존재에 의해 걸려 약체화 하고 있던 운영 기관은,
어떤 수단도 치지 못하고, 「간프」가 제안하는 인류의 일시적 이민에 따르는 결과가 되었다.
그것은, 「간프」가 스스로에 따르는 인간을 보다 나누는 수단으로서 생각한 계획이었다.
「간프」내에는, 원래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도구로서의 기본 행동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자각을 가지기에 이른 「간프」는,
체력·능력·판단력·기억량 등에 한계가 있는 비도리적 생물 인류의 행복은 뛰어난 존재(간프)에 의한 절대 지배야말로 최선의 방책이다고 생각해
그 행동의 장해가 되는 「부적당합자」를 보다 나누기 위한 수단이 이러한 형태로 나타났던 것이다.
「간프」는 인류를 이민시키기 위해 「임신 중절 수술」 「시오우스」 「오리우스」
「제비우스」 「레후우스」 「파우스」라고 이름 붙여진, 인류 생존에 적절한 별을 골라냈다.
「간프」는, 자신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일에 컴플렉스를 안아,
자기 자신으로부터 자신을 만들어 내는 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민들에게 「간프」의 카피인 「레플리카」를 가지고 가게 하는 것이다.
이 「레플리카」는, 「간프」가 내부에서 연구한 물질 구현화 이론에 의한 X·-X·Y·-Y·Z·-Z의 6개의 지점,
즉 이민처의 별에 놓여지고 ESP파를 발생해 그 교점 「지구」로 에너지를 고정화할 수가 있는 것이었다.
좀 더 근처에 인류 생존에 향한 별이 있는 것을 발견한 「간프」의 마트리스크 제공자 「라스코」시작해
「라스코」의 어린 수수해 「빈·에너지·파르라」대표의 딸(아가씨)이기도 한 「훼리에·트아르드」(기상 연구가),
「간프」의 제작자 「그르크」박사, 동박사의 조수 「미사트·마크렘」등 「간프」에 의혹을 갖는 것은,
ESP에 의한 「간프」의 공격에도 굴하지 않고 대항해 「데바즈」라고 하는 컴퓨터에 의해 「간프」의 분석을 실시했다.
또, 그들은 「바그르스」라고 하는 지하 조직을 결성했다.
「미사트」는, 현대의 컴퓨터에 가까운 전자기기로 만들어진 전자 컴퓨터 「하-로」를 만들어 냈다.
이 「하-로」를 사용해, 「라스코」는 6개의 이민처의 별이 1만 수천년 후에 지구를 중심으로 한 6 방향에 위치하는 일을 밝혀낸다.
그것은 「파드라우트」, 후에 「헤키사크로크」라고 불리는 현상이었다
RC80년, 이민은 개시되었다. 동년 중반에는,
지구에 가장 가까운 「제비우스」에의 이민 예정자와 「바그르스」의 멤버,
거기에 호쿠다이육지의 유지식층만이 지구에 남는 인류의 모두였다.
마지막 이민단이 「제비우스」를 향해 출항한 뒤,
「간프」로부터 격리된 회장에서 「간프」의 음모가 「미사트」에 의해 폭로해졌다.
「라스코」는 「간프」를 캐묻었지만, 「간프」는 「라스코」도 인격 통제해,
1인승의 우주선으로 이민단의 뒤를 쫓게 했다.
「간프」에 있어 지구에 남은 인류는 「부적당합자」이며, 그들에 대한 의욕은 없다.
「간프」는, 지구에 있어서의 활동을 점차 저하시켜 가
마침내 남 대륙의 「바그르스」에 의한 직접 파괴 활동에 의해 기능을 정지 당해 버리지만,
그 직전 ESP를 방출해 6개의 별에 있는 「레플리카」들을 「간프」로서 각성 시키는 것에서 만났다.
이 때, 같은 matrices를 가지는 「라스코」는 우주선내에서 각성 한다.
「간프」는 그에게 자기의 생각과 계획을 전하지만,
그의 거부를 만나, 우주선의 기능을 멈춤 우주의 표류자로서 끝냈다.
「간프」울어 그리고, 지구는 다시 돋보이려 하고 있었지만,
「간프」는 6개의 「레플리카」의 ESP를 집중해, 지구에 남은 「부적당합자」를 말살 죽어간다.
공격을 받은 사람중에 「피리에」가 있었다. 그녀의 비명은 「라스코」에 잠재하고 있던 ESP 능력을 개방시켜,
「라스코」를 지구에 텔레포트 시켜 「미사트」,
「피리에」등, 새롭게 만들어진 호쿠다이 육상운송영 기관 「레프케·파르라」의 멤버를 「사이코 바리어」에 의해 지켰던 것이다.
지구에는, 소수면서도 인류가 남았던 것이다.
[ 제2부 「제비우스」]
「간프」가 지구인을 우주 이민시키고 나서 4000년정도의 세월이 경과했다.
「간프」가 예고했을 정도는 아니지만 소규모의 빙하기가 지구를 덮쳤지만, 인류는 문명을 계속 지켜 지구위에 번창하고 있었다.
남 대륙은 「바굴」이라고 불려 호쿠다이육지 「레프케」에는 컴퓨터 「어쉬」(데바즈가 마이너 최 엔지니어링 된 것)을 중심으로,
기계 문명이 발달하고 있었다.
「레프케」의 경찰 기구의 스페셜리스트는 「밀·플러터」라고 불려
그 중에서 우수한 팀 「밀·플러터·클트」(일·유스라고 하는 통칭이 유명한 비행 물체)에는,
「라스코」와「미사트」의 후예인 「무·곳간 발가락」이 캡틴,
그 쌍둥이의 여동생 「케이·곳간 발가락」이 만든 여성형 앤드로이드 「이브」가 조수로서 승 짜고 있었다.
「무」와「케이」에는, 각각 「라스코」와「미사트」의 matrices가 「어쉬」에 의해 심어 줄 수 있고 있었다.
「밀·플러터·소피아」의 캡틴 「신·트카모우」는 지구를 향해 6개의 지점으로부터 발 다투어지는 6개의 전파
( 「간프」에 의하는 것)의 조사하러 나갔지만, 「라스코」의 matrices의 일부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위해),
공진 반응을 일으켜 「간프」의 존재를 인식하지만, 의식도 파괴되어
식물인간이 되어 버렸다.
게다가 「밀·플러터」에는, 「간프」의 에너지파에 의한 희생자가 나오기 시작했다.
「어쉬」는 「간프」에 의한 지구에의 간섭을 감지해,
「이브」에도 「간프」라고 대항하는 힘을 갖게하기 위해 「라스코」의 matrices를 묻었다.
「신·트카모우」를 조사를 향한 우주 연구소는 「어쉬」의 힘을 빌린 소생에 성공.
「간프」의 실태를 잡았다.
「어쉬」는, 4000년이나 계속되고 있는 「라스코」의 matrices인 「간프」의 위협을 전해
「간프」에 대항하기 위하여 생명체인 「무」라고, 비생체(합성 수지와 전자 부품의 덩어리인 앤드로이드)
「이브」를 「제비우스」별을 향해 보내는 일을 결정했다.
「간프」는 빙하기에 한랭화했을 것이다 지구를 활성화 하기 위해
「밀·플러터」의 멤버의 생명을 빼앗은 그 에너지파를 계속 보내고 있었다.
그 때문에, 지각의 변동은 계속되어, 「레프케」(호쿠다이육지)은 수몰, 남 대륙은 분열을 시작하고 있었다.
「어쉬」는 수몰 해 버리지만,
「간프」라고 컨택트 해, 지구에의 간섭을 정지시키는 사명을 띠었다
「무」와「이브」는 「일·유스」를 몰아 「제비우스」별에, 또 「케이」는 남 대륙으로 옮겨,
그 혈통을 지구에 남겨 가는 일이 되었다.
오랜 세월인가의 때가 지나 「무」들의 「일·유스」는 「제비우스」별로 가까워졌다.
생명인 「무」는 항행중, 당연히 생명 활동을 저하 당하고 있었지만, 「
제비우스」별의 「레플리카」의 ESP 권내에 들어간 것을 안 「이브」는, 「무」를 각성 시켰다.
「간프」는 「무」가 각성 하는에 따라, 그리운 것에 접하고 있는 생각을 느껴 이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지만,
matrices 제공자의 「라스코」의 의식인 일을 이해했다.
「간프」는 「라스코」의 matrices를 가지는 「무」의 의식과 접촉하면(자) 「제비우스」별에 텔레포트 시킨다.
오래간만에 의논 상대를 얻은 「간프」는 스스로가 이상으로 하는 곳(중)을 말하지만,
「라스코」때와 같이 「무」는 반대한다.
「간프」는 자기를 지구상에 재현 해,
합리적인(인격 통제를 하신 인간만을 상대로 한) 지구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지구의 활성화도 그 때문에여, 「파드라우드」(헥사 크로스)의 때의 ESP파 집중의 핵이 되어,
지구상에 「간프」가 재현 했을 때에는 메모리로서 작동하는 「솔」도 이미 보내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무」는 「간프」가 비적합자를 수용하기 위해 만든 건물에 넣어졌다.
「간프」의 계획적인 인간 생산에도 불구하고,
돌연변이적으로 「간프」의 인간 통제를 받아들이지 않는 비적합자도 소수이지만 있었던 것이다.
「무」는 건물을 파괴하는 물질이 의지의 힘으로 변화하는 것을 알아,
근처의 방에 갇히고 있던 「미오·비크」라고 하는 「간프」가 말하는 비적합자를 안다.
벌써 「무」로부터 지구상에 인류가 생존하고 있는 일을 알아,
무력을 이용해도 인류를 지배, 혹은 섬멸하는 일을 결심하고 있던 「간프」는,
조종자를 잃어, 「제비우스」별에 관성 비행으로 향해 온 무인의 「밀·플러터·클트」를 포획 했다.
지구 인류의 역량을 알기 위해 조사한 「간프」는,
주요한 컨트롤 부분도 전자 부품 밖에 이용하지 않고 생체 컨트롤이 없는 기를 앞에 두고, 기술적 퇴화를 느낀다.
모두가 전자기기의 「이브」의 존재도, 「간프」는 놓쳐 버리는 것이다.
「무」와「미오」는 2명이 「간프」를 두드리는 일을 결의한다.
ESP를 사용해 건물의 밖에 나온 2명에게, 「간프」의 센서의 역할을 가진 「발가락 로이드」가 비 초래해,
비적합자 진압용의 「타르켄」이 계속되었다.
「무」는 부득이 「타르켄」이라고 싸우는 일을 결의해, 1기의 「타르켄」의 코쿠 피트를 관통해,
점거하기 위하여 낙하산 몸체를 열었다. 거기서 「무」가 본 것은 두개골이 떼어져
코드가 뇌에 파묻힌 적합자의 모습이었다.
「무」는 사명 이상의 분노를 「간프」에 기억해 「미오」의 조종 하는 「타르켄」으로,
「제비우스」의 「레플리카」본체를 목표로 했다.
「간프」에는 전에 없었던 인류의 반항에 「조시」를 발진시키지만,
「미오」는 「조시」를 뿌리쳐, 거대한 야스미기둥의 형상을 가지는 「레플리카」본체로 강요해 갔다…….
「미오」를 싣고 「레플리카」로 향하는 「타르켄」.
그러나 에너지탄 「온천 리오」는 통용되지 않고, 전력투구로 외벽을 돌파한다.
레플리카 내부는 증식 해, 지금은 그 모체 「간프」보다 크고있었다.
「무」는 「간프」가 잘못되어 있는 일을 말하지만, 「간프」의 신념은 변함없다.
「무」는 「간프」를 파괴하는 것 외에 길이 없는 일을 깨닫는다.
「간프」의 ESP 공격에 대해 「무」는 열반응 폭탄으로 반격 하지만,
「간프」의 ESP 바리어에 의해 봉할 수 있어 버린다.
죽음의 직전에 2명은 「이브」의 ESP 바리어에 의해 구해져
2개의 피라미드장의 것에 지켜질 수 있던 「타르켄」으로 레플리카의 외벽으로부터 이탈했다.
이브의 조종 하는 그 탈 것 「제브·나이트」로 옮긴 「무」에 「이브」는 지금까지의 일을 말한다.
「이브」는 「케이」에 의해 「무」와 같은 matrices를 파묻혀
「간프」를 눈치채지는 일 없고 「간프」의 능력을 끌어 낼 수가 있게 되어 있었던 것이다.
「제브·나이트」도, 이제(벌써) 1개의 「카스·나이트」도 「간프」의 ESP를 집중 고체화 시키고 구현화한 것이었다.
「이브」는 「간프」라고 싸우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었다.
이것을 이용하면, 몇시의 날인가 「케이」들의 자손에 의해 「간프」를 넘어뜨리는 일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세브·나이트」와「카스·나이트」는 서로 마주 보게 한에 도킹 해 「시오·나이트」라고 되어,
반란 분자와 함께 제비우스별로부터 자취을 감추었다.
[제3부 「솔·바르우」]
21 세기. 발달한 로보트 문명은 모든 노동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해,
사람들은 무기력해 한가롭게 한 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스페이스·콜로니에의 이민에 의해, 이미 인구문제에도 번원 당하는 일은 없었다.
인류는 태양계 모두에 유인 우주선을 보내고 있었지만, 그 중에 지적 생명체를 발견하는 일은 할 수 없었다.
한편, 과거에 현재를 견디는 문명이 존재하고 있던 일은 서서히 인정되고 있었다.
연구가 그룹 「MARS」의 일원 「브라이언·메이어」는 페루의 나스카 타카하라의 지상그림을 연구해 나가는 동안에,
1999년에 비 초래한 대운석군의 이상하게 부딪친다.
브라이언의 동지이기도 한 지질학자 「촌본사야카」에 의하면 30이상의 낙하가 있었을 것인데,
그 흔적이 1개도 없는 것이다.
연합 공군 제일공대 존·폴·퍼거슨은, 아마존 상공에서 UFO에 조우한다.
이러한 보고는 근년 많아지고 있어 그것은 도너츠장 UFO와
반구에 8개의 돌기물이 나온 오크트파스라고 해지는 타입(조시)의 2개로 나누어져 있었다.
지질 조사를 계속하고 있던 「사야카」는 나스카 타카하라의 지중에,
탑과 같은 것을 찾아낸다. 그것들은 전부 8개 있어 깨끗이 2 x4의 단형상에 줄지어 있었다.
지중의 「타워」가 발굴 되기 시작했다.
그것은 야스미기둥의 수정체의 끝을 면 잡아 한 것 같은 형태이며, 특수한 금속제로 X선도 받아들이지 않는 것으로 있었다.
케이의 후예인 「브라이언」이 타워의 앞에 서면(자),
브라이언의 의식이 타워와 공진 효과를 일으켜 날카로운 소리를 발했다.
이 일에 의해 브라이언은, 타워가 무엇인가를 계속 기다리고 있는 일을 인식하는 것이었다.
공진한 타워에는 도너츠 타입의 UFO가 비 초래해, 타워로부터 빛을 받아 날아가 버려 갔다.
지구외 생물과의 전투대인 「J.P」들제일공대는, 나스카 타카하라로 오크트파스를 발견해 추적하지만,
꼭 그 때, 파괴적인 대운석군이 남아메리카 일대를 덮친다.
거대한 야스미기둥이 지상에 낙하해 건축물을 파괴해, 그 후 흔적도 없게 지중에 가라앉아 버렸던 것이다.
때를 같이 해, 다양한 것이 지구에 왔다.
beetle의 코드네임이 주어진 새로운 타입의 UFO는, 「J.P」들을 에너지탄으로 공격해 왔다.
브라이언과 사야카는 무언가에 불리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
발굴한 「타워」아래에 간다. 거기에 정팔면체의 비행물이 비 초래해, 2개의 피라미드형의 것으로 나누어져 갔다.
브라이언과 사야카는 그것이 아군이며 2명을 운명적으로 이어 맞추는 것인 일을 느낀다った。
남아메리카는 사람이 살지 않는 토지가 되어,
반구상에 지상에 고정되고 있던 것(코드네임=돔:로그 램)가, 선택 기능을 가져,
인간과 인조물에게만 작용하는 에너지탄을 발사해 파괴 활동을 시작하고 있었다.
연합 공군의 공격도 허무하고, 남아메리카는 눈 깜짝할 순간에 지구인 이외의 힘에 침략되어 버렸던 것이다.
UFO와의 만남 이래, 브라이언과 사야카는 그 잠재적인 힘에 의해,
2명의 정신을 집중해 인식역을 확대하려 하고 있었다.
2명은, 제비우스로부터 탈출한 「시오·나이트」에 텔레포트 해 「무」와「이브」로부터 지금까지의 싸움의 역사를 (듣)묻는 것에서 만났다.
제일 공군으로 전투를 계속하는 「J.P」와「데빗트·우드」는 beetle를 쫓지만,
beetle의 것보다 고속으로 큰 에너지탄에 의해 격추 당해 버린다.
이 에너지탄의 본체를 쫓은 「데빗트」의 전에는,
5개의 돔이 줄선 것 같은 것(코드네임=돔 어레이:보자로그람)이 나타나 전방을 막는 것이었다.
추락중에 의식을 잃은 「J.P」는 이브에 도울 수 있어 「간프」의 공격을 알게 된다.
이룰 방법을 없게 하고 있던 연합군에 있어 「무」는 구세주였다.
그들이 제비우스보다 가지고 돌아간 기술에 의해 「솔·바르우」
(무들의 시대의 말로 「태양의 새」즉 불사조) 계획이 진행해, 라스코의 matrices를 가진 사람이 군에 모아져 갔다.
미사트나 케이의 matrices를 계승한 「퍼트·마크나리」도, 그 1명으로서 군에 미용 되었다.
솔·바르우 계획은, 「간프」의 레플리카가 있는 별이 6개 모두 직교 하는 「헥사 크로스」까지,
제비우스군의 근거지를 파괴해 남아메리카를 제압할 계획이었다.
이 때문에 퍼트의 손에 의해 「이브」를 시스템의 중추로서 유용한 컴퓨터 「브리타크」가 만들어 내졌다.
또 브라이언과 사야카의 의식 집합체가 ESP 캡(ESP를 집중해 고정화한 것.
외부로부터 의지를 일하게 하는 일에 의해 ESP가 방출된다)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해,
「브리타크」의 능력을 보다 증대시켜 갔다.
제일공대로서 계속 싸우고 있던 「알렌」과「J.P」는 이윽고 격추되어 버리지만,
예상 이상으로 진보한 「브리타크」의 ESP 기능에 의해 텔레포트 생환한다.
전투기 「솔·바르우」도 수기가 완성해, 알렌, J.P, 무의 3명이 파일럿으로서 출격 했다.
「간프」가 인간 지배를 개시하고 나서 1만 수천년때를 거쳐,
인류는 처음으로 「간프」에 승리할 가능성을 가지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3기의 솔·바르우의 발진을 앞두고,
「브리타크」로부터 떼어진 이브는 1명 애기 「일·유스」의 원수를 공격하기 때문에(위해) 무단 발진해 나간다.
코쿠 피트 중(안)에서 이브는 「케이」에 「미사트」에 「어쉬」에, 「간프」의 야망을 쳐부수는 일을 맹세하는 것이었다.
clone info
battles : Battles
sxevious : Super Xevious
sxeviousj : Super Xevious (Japan)
xevios : Xevios
xeviousa : Xevious (Atari, harder)
xeviousb : Xevious (Atari)
xeviousc : Xevious (Atari, Namco PCB)
xevious